불안장애의 증상 치료 및 극복 어려운게 아니였어요.
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생활의 팁

불안장애의 증상 치료 및 극복 어려운게 아니였어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말 요즘 현대인들은 다 하나씩 가지고 있다는 조울증과 우울증..

저 역시도 그런지 몰랐지만 불안장애의 증상이 있는게 느껴지더라고요.

 

항상 바쁘게 누군가의 눈치를 보면서 행동하는 부분이나 말 하는 부분을 망설이다 보니 스트레스를 받는건 당연한게 아니였을까 싶더라고요.

불안이라는 것은 실제로 앞으로 일어날 일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역할이라고 하는데, 위협적인 상황에 대해 자신을 지키기 위해 혹은 어떠한 상황에서 일이나 행동을 더 잘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더라고요.

 

하지만 저처럼 이러한 부분들이 부적절한 상황에 발생하거나 너무 자주 그러할 경우 지속적이고 정도가 심해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는 경우 불안장애의 증상으로 진단을 받게 되는거죠.

그렇다면 자세하게 불안장애의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가 알아보았던 것들을 말씀 드려보도록 할게요.

불안장애의 증상은 크게 감정, 신체, 행동 등 세가지로 나뉘게 된답니다.

그 중 감정으로 나타나는 불안장애의 증상 먼저 알아보자면,

 

1) 안절부절 못함

2) 만사에 걱정이 많음

3) 공포 또는 지나치게 놀라는 상황이 많음

4) 마음이 쉽게 다스리기가 어려움

5) 마음이 쉽게 긴장이 됨

6) 짜증을 잘 내며 예민한 편

7) 공황장애(불안발작)을 보임

 

불안장애의 증상 중 감정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을 살펴보면 전부 다 겪고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거에요.

일상 생활을 불편하게 만드는 불안장애는 중요한 관계의 중단 및 생명에 위협이 되는 재해로의 노출 등 환경적인 스트레가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관리를 해야 불안장애의 증상을 줄일 수 있을까요?

(출처 : 질병관리본부)

 

스트레스는 보통 저처럼 불규칙한 생활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받곤 하는데요,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스트레스 관리는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말하는데요,

 

잠이 부족하면 자제력이나 집중력, 기억력이 저하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된답니다.

그러므로 평소 6~8시간의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식사를 급하게 하는 경우에도 신체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천천히 적당히 여유롭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다들 잘 알고는 있을거에요. 쉽지가 않을 뿐이죠.

 

식사시에도 무기질, 비타민, 섬유소 등 현대인들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영양제를 달고 살아가는게 아닐까 싶죠.

이처럼 챙겨야 할 것들이 있듯이 카페인을 비롯한 술, 패스트 푸드, 인스턴트, 설탕, 소금 등 자극적인 음식은 멀리하는 것이 중요하죠.

 

또한 심리적인 부분도 무시할 수 없기에 취미 활동을 갖는 것이 중요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저처럼 하루 일과를 바쁘게 지내는 현대인 분들이라면 시간이 부족한데 어떠한 방법을 취하는게 도움이 될까요?

제가 섭취하고 있는 L-아르기닌과 이름이 비슷한 L0테아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을 완화시키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인정하였으며 백과를 좀 살펴보면 집중력 강화, 항우울증 치료, 수면 보조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답니다.

 

또, L-테아닌은 알파파도 활성화시켜주는데, 알파파는 편안한 각성상태라고 불리는 상태에서만 나타나는 뇌파죠.

취미생활을 한 것 같은 정신적인 이완 및 집중력과 관계가 깊은 것으로 알려져 건강하고 스트레스가 없는 사람들에게서만 발견되는 뇌파라고 할 정도니 말이죠.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L-테아닌 50mg을 섭취하고 난 뒤 뇌파를 확인해 본 연구가 있는데요, 

L-테아닌 50mg을 섭취한 실험군과 일반 물을 마신 대조군을 일정 시간이 지나면서 뇌파가 변화하는 부분에 대해 연구를 했었다는데, 일정 시간이 지남에 따라 L-테아닌 50mg을 섭취한 실험군이 알파파가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답니다.

또한 양을 조금 늘려서 L-테아닌 200mg이 함유된 기능성 음료와 일반 대조 음료를 복용 한 연구도 있는데,

피로감을 한달 이상 느끼고 있는 성인 20명이 일주일동안 하루 한 병씩 복용하도록 한 후 피로도 자각 정도를 측정하여 연구 시작 때의 피로도 자각 정도와 비교한 1시간 정도의 뇌파를 측정하자 복용한 실험군의 알파파가 증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또한 경도 및 중증도의 불안이 동반된 경우 알파파의 증가 효과가 더욱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기도 하죠.

그렇다면 L-테아닌은 어디서 섭취를 할 수 있는걸까요?

제가 찾아보다 섭취를 하고 있는 오롯이사에서 나오고 있는 휴먼 스트레스 케어는 L-테아닌이 일일 섭취량 최대량인 250mg이 함유 되어있답니다.

너무 많이 먹어도 당연히 안좋은데, 정량이 들어있으며 홍경천 추출물도 일일 최대 섭취량인 600mg이 합유되어 있죠.

 

홍경천 추출물에 대해서는 들어 본 분들도 있을텐데,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감을 개선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식약처에서 인정을 받은 성분이랍니다.

제가 여러군데를 알아보다 휴먼 스트레스 케어를 택한 이유는 이름에서부터도 느껴졌지만, 위생적이면서 안전한 GMP인증 제조 시설에서 제조되는 품목제조신고를 받은 건강기능식품이라 그렇답니다.

 

평소 저와 같은 불안장애의 증상이 있는 분들 이외로도

1) 일상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긴장감이 많이 있는 사람

2) 수험생과 같이 공부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

3) 근무와 야근 등의 업무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

4)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분

 

4번이 제가 평소 느끼는 만성피로와 연결되는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누구나 겪고 있다는 스트레스 및 불안장애..

저 역시도 예외는 아니였기 때문에 불안장애의 증상을 알아보면서 휴먼 스트레스 케어를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역시 꾸준한 관리를 해야만 나아지는 부분이 아닐까 싶어 섭취를 하게 되었으니 일상생활에서도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계신다면, 불안장애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줄여보는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반응형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