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의 증상 치료법 극복방법을 알아볼게요!
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생활의 팁

불안장애의 증상 치료법 극복방법을 알아볼게요!

반응형

불안장애의 증상 치료법을 다시 알아보도록 할게요,

주어진 자극에 비해 지나치게 강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주는 경우 불안장애로 진단하게 되는데요,

불안장애의 원인은 완벽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과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답니다.

 

1. 유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외상성 사건 혹은 스트레스 경험 등)
3. 정신적 보상
4. 신체적 상해

불안장애의 증상은 중요한 관계의 중단, 혹은 생명에 위협이 되는 재해로의 노출 등, 환경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촉발될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이 부적절하거나 사건에 압도되는 경우 불안장애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불안장애의 증상은 어떨까요?

불안장애의 증상 은 세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도 행동으로 나타나는 불안장애의 증상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불안이 일어날 만한 상황이나 불안한 상황에 대한 회피
2. 서성거리는 행동
3. 다른 것에 집중하기 등의 주의 분산
4. 안정감을 위해 물건을 가지고 다니는 행위(ex. 약병, 돈, 애완동물 등)
5. 주술적 대처를 하는 경우
6. 음주, 흡연, 처방받지 않은 약물 복용을 하는 경우

위와 같은 행동들로 나타나는 불안장애 증상 입니다.

일상 생활을 불편하게 만드는 불안 장애는 생명에 위협이 되는 재해로의 노출, 혹은 중요한 관계의 중단 등  환경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렇단 말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말인데, 어떻게 해야만 스트레스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출처 :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스트레스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라고 한답니다.
평소에 야외에서 햇볕을 쬐며 걷는 것도 좋다고 하는데 직장인들에게는 쉽지만은 않죠.


그렇다면 시간을 내어 운동은 몸 속의 과도한 에너지를 분산시켜 스트레스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길지는 않더라도 짧게 하루 30~60분 가량, 일주일에 적어도 3회의 운동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이 역시도 쉽지는 않을텐데요, 평소 성격이 급하여 빠르곤 하지만 식사는 천천히, 여유롭게,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많은 현대인에게 부족한 영양소인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 등 영양소를 평소에 골고루 섭취하고 인서턴트를 비롯한 카페인, 술, 설탕, 소금, 패스트 푸드 등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이면 기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수면부족을 겪는 직장인들이 많은데, 잠이 부족하면 극도의 피로감과 함께 집중력, 기억력 뿐만 아니라 자제력이 저하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증가하여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답니다.


그러므로 최소한 하루 6~8시간의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저 역시도 마찬가지지만 요즘처럼 바쁜 사람들에게는 시간이 부족하여 실행에 옮기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방법이 없는걸까요?

이러한 증상들이 많아짐에 따라 최근에는 "L-테아닌"이라고 불리는 성분이 주목을 받고 있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성분인데요.
두산백과에 따르면, L-테아닌은 스트레스 해소 뿐만 아니라 항우울증 치료, 수면 보조, 집중력 강화 등 다양한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L-테아닌은 알파파도 활성화시켜주는데, 알파파란 정신적 이완 및 집중력과 관계가 있고, 평소에 불안하거나 분노에 찬 상태가 아닌 일을 하고 있거나 명상중일 때 나타나는 뇌파라고 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하고 스트레스가 없는 사람들에게만 나타나는 뇌파라고 불리기도 하죠.

글루탐산 이라는 물질은 뇌세포를 흥분시켜 각성효과를 가지고 있는 신경을 전달하는 물질이라는데요.
L-테아닌은 이러한 글루탐산이 전달되는 수용체에 대신 결합하여 뇌세포를 억제함과 동시에, 뇌흥분 신호를 적게 전달합니다.


그로 인해서 안정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완화해주게 되는 것이죠, 이런 과정을 살펴보면 L-테아닌이 스트레스 해소를 도와주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답니다.

그렇게 L-테아닌 200mg이 함유되어 있는 기능성 음료를 이용한 연구가 있었답니다.
한 달 이상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성인 약 20명정도에게 L-테아닌 200mg이 함유된 음료와 대조음료를 일주일동안 하루 한 병씩 복용하도록 하였고,  그 이후 한시간동안 뇌파를 측정하였었죠.
사람마다 피로도 자각 정도를 측정하여, 연구 시작 때의 피로도 자각 정도와 비교해보니 L-테아닌 200mg이 함유되어 있는 기능성 음료를 복용한 대상자들이 대조군에 비해 알파파가 유의하게 증가한 부분을 확인하게 되었답니다.

이외에도 경도와 중증도의 불안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알파파의 증가 효과가 더욱 향상되었음을 확인되었기도 하다죠. 

그렇다면, L-테아닌은 어디서 섭취할 수 있는 걸까요?

요즘에는 이러한 효능이 밝혀지면서 많은 제품들이 나오게 되었는데요, 제가 일전에도 글을 적어보았지만 조금씩 섭취를 하고 있는 휴먼 스트레스 케어는 오롯이 사에서 판매중인 건강 기능 식품이랍니다.


이 "휴먼 스트레스 케어"에는 L-테아닌이 일일 섭취량의 최대치인 25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홍경천 추출물"이라고 하는,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개선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식약처에서 인정한 이 성분도 "휴먼 스트레스 케어"에는 일일 섭취량의 최대치인 600mg이 함유되어 있죠.

 
그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과 B2, 타우린, 허브 추출물, 감태 추출물 등 10가지의 부재료를 함유하여  스트레스 관리 뿐만 아니라 건강도 챙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휴먼 스트레스 케어는 제품 유효 성분에 대해 시험과 검사를 완료하였고, 믿을 수 있는 GMP 인증 제조 시설에서 제조되고 있는 건강 기능 식품이라 알려져 있어서 보다 믿을 ㅅ 있는 부분이 아니였을까 싶네요.

일전에 이어서 오늘도 불안장애의 증상 불안장애 극복방법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활력소를 떨어뜨리고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불안장애, 원인이 스트레스이기도 하고 또 불안장애 증상 을 겪으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하루빨리 불안장애에 대한 해결을 하고자 노력을 해보시는게 어떨까 싶어요.

알아보시는 분들이 있다면 휴먼 스트레스 케어를 한번 살펴보는게 도움이 될거에요~

반응형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