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기사 하는일 및 되는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입시 이야기/직업

음향기사 하는일 및 되는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음향인을 꿈꾸는 학생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을 적어보도록 할텐데요,

음향기사는 어떤 일들을 하는지, 어떤 과정들을 배워야 하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향기사는 우리가 즐겨보는 드라마를 비롯한 여러 TV프로그램들 그리고 영화 및 여러 광고까지! 소리를 필요로 하는 곳이라면 어떤 곳에서든 수많은 소리들이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음향장비를 조작하는 일을 담당한답니다.

 

공연 및 프로그램 등 연출자들의 의도에 따라 음향 컨셉을 잡으며 실제 진행이 되는 장소에서 동시 녹음한 자료를 받아 편집실에서 잡음을 제거하고 더욱 맛깔나게 편집을 하기도 하죠.

 

특히나 적합한 음향을 연출하기 위해선 고음부터 중음 저음까지 이퀄라이저를 조절하여 적합한 소리를 만들 줄 알아야 하기에 전문적인 교육을 비롯해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는 분야 중 하나랍니다.

이외로도 요즘에는 영화 뿐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CG가 사용되듯, 특수 효과음을 알맞게 가공하여 영상에 입히거나 음악 감독을 통해서 각 영상에 알맞는 배경음악을 받아 영상에 녹음하는 작업을 하기도 한답니다.

 

이처럼 우리가 알게모르게 모든 상황속에서 필요로 하는 소리를 다루는 직업인 만큼 소리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학생들 그리고, 청각 등 음향과 소리에 대한 감각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활동하기에 좋은 직업군이 아닐까 싶어요.

 

또한 실제로 음향 장비들을 설치하고 조작하며 현장에서 통제할 수 있는 능력들을 배워야 하며 장비들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 만큼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는 음향관련 전공을 목표로 진학하는 것이 요즘 시대에서 전문성을 키우기에도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죠!

음향전공으로 진학을 하게 될 경우에는 기초음향학, 방송음향 레코딩, 소리 제어, 스피커 교육, 실내음향, 음향기기 등 다양한 교육을 받아볼 수 있는 만큼 진학 역시 장비와 실습실을 잘 보유하고 있는 학교로 알아보는건 당연하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4년제 예술학사 취득이 가능하며 음향전문인 자격증까지 취득해볼 수 있는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원 평생교육시설이 아닐까 싶고요.

 

우리나라에서 음향에 관련된 교육을 받기 위해 진학을 알아보셨던 분들이라면 익히들 알고 있을텐데요, 타 대학교들과 견주어 보았을때 부족하지 않는 장비와 실습실들을 갖추고 있으며 졸업 이후에는 여러 음향관련 기업으로의 취업에 유리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지원을 하고 있답니다.

특히나 고등학교 교육과정에는 따로 음향에 대한 수업이 없는 만큼 현재의 실력보다도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는 심층면접으로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는 만큼,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뚜렷한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하죠!

아직은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분들이 대부분일텐데요! 전공에 대한 커리큘럼을 한번 살펴보면서 직접 음향진로체험학교, 여름방송캠프, 겨울일일음향캠프, 사운드페스티벌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서 평소 궁금한 부분들을 먼저 해결도 해보고 장비들을 다뤄보는 것이 진로선택에 현실적인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http://kbatv.org/event/event.asp?part=ES01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평생교육시설

 

kbatv.org

http://kbatv.org/dept/dept.asp?dcode=108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평생교육시설

음향전공 Home 음향계열 음향전공 교육목표 소리에 대한 기초 이해를 시작으로 음향제작 시스템과 공연/무대 시스템의 첨단 음향장비를 활용한 방송ㆍ영상음향, 공연ㆍ무대음향, 레코딩ㆍ믹싱, 분야를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체계적 이고 전문적인 실무 교육과 현장 실습 그리고 이론 수업을 병행 하여 인재를 양성한다. 음향장비의 발전으로 아날로그 장비에서 디지털장비 까지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기능들의 사용방식이 달라지는 만큼 아날로그 콘솔에서 디지털 콘솔, 전

kbatv.org

 

반응형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